함께 배움학교
배움과 채움


가. 목적
1) 모든 학생이 배움의 주체가 되어 자신의 독창성과 잠재력을 계발하고 배움의 과정에서 자신의 꿈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2) 현재와 미래의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삶의 역량을 기르고
나. 방침
1) 모든 학생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공평하게 보장하고 아이들이 관심 있어 하는 주제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참여와 선택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2) 학생 스스로 학습의 과정을 주도하여 배움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배움과 실천의 과정에서 학생이 주체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설계합니다.
3) 단편적 지식의 암기를 지양하고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의 심층적 이해에 중점을 두고 학생의 성찰적 사고력을 자극하는 핵심 질문을 활용합니다.
다. 추진계획
추진계획의 구분, 세무 내용에 대한 표 입니다.
구분 세부 내용
학생주도성 프로젝트 학습
  • 주제통합 프로젝트실시 (민주시민교육, 온책읽기 등)
  • '생각키움' 배움공책 활용, 논리적 기억능력 향상.
  • 가치존중 토론 토의수업
  • 또래섬김이 운영 (또래섬김이란 수업시간에 도움이 필요한 친구를 도와주는 친구)
  • 재도전(끝없는도전) 평가 운영
  • 하브루타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 협력수업
생각을 키우는 삶과 글
  • 온책읽기
  • 가제동행 아침독서 실시(추천도서 학습에 비치)
  • wow글wow글 독서토론, 독서퀴즈대회 실시
  • 삶과 글을 연결하는 '삶과글'쓰기
  • 아침마다 작고 맑은 '옹글샘'쓰기
  • 책과 생각을 연결하는 '책과생각'쓰기
  • 2020프로젝트 (추천도서 20권읽고 독서감상문 20편쓰기)
  • 나도작가 개인문집발간
  • 내 친구 책도서관 프로그램(북돋음행사, 세계책의날, 발도장찍기, 독서캠프 등)